골격적인 문제가 없이 성장하는 경우라면 영구치열이 거의 완성되어 가는 12~13세 정도가 교정치료의 적기라고 할 수 있으나 골격적 부조화가 있는 경우(뻐드렁니, 주걱턱, 무턱 등)에는 만 6세(초등학교 1학년)정도에 소아치과 의사와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방 교정은 남아있는 성장과 발육을 이용하여 골격적인 부조화를 해결해
성장이 완료된 후에 수술로 해결해야 하는 어려운 골격적인 부조화를 바로잡아 좋은 치료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치아 앞면에 금속이나 특수합성수지 또는 세라믹으로 된 교정장치를 부착하고 치료하는
가장 일반적인 교정치료 방식으로 모든 치료가 가능합니다.
교정장치를 치아 뒷면에 부착하여 교정장치가 잘 보이지 않게 하는 교정입니다.
대외 활동이 많거나 직장인들이 선호하는 장치입니다.
윗니에는 설측교정장치를 사용하고 아랫니에는 일반교정장치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나 일반 교정에 비해 비용이 비싸며 치료 초기에 발음 및 음식 섭취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투명 교정이란 교정용 장치와 철사 없이 투명한 플라스틱 틀을 이용하여 치료하는 교정치료 방법입니다.
기공과정을 통하여 제작되며 간단한 치아의 교정에 가능하며, 아주 심한 부정교합에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아랫턱이 윗턱보다 많이 나온 주걱턱인 경우, 이와는 반대로 윗턱이 돌출되고 아래턱이 작은 무턱의 경우 아무리 일찍 교정치료를 시작한다 하더라고 치아의 이동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이럴 경우 턱교정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수술 전에 교정치료를 통하여 수술 후 이의 맞물림이 좋아질 수 있도록 준비해 놓고 수술을 한 후 교정치료를 하여야 합니다.